카테고리 없음

환절기 감기 예방하는 방법 5가지 및 감기에 좋은 음식

☉☉☉☉☉ 2022. 5. 11. 20:58
반응형

환절기 감기 예방하는 방법 5가지 및 감기에 좋은 음식

 요즘 낮에는 햇볕이 너무 따뜻해서 여름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아침저녁으로는 여전히 쌀쌀한 날씨에 어깨를 움츠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교차가 심한 요즘 같은 날에는 감기를 비롯한 질병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환절기에는 감기가 가장 많이 걸리는데, 감기란 바이러스에 의해 코와 목 부분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가 감염되는 것을 말합니다. 재채기, 코 막힘, 콧물, 인후통, 기침, 미열, 두통, 근육통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며, 대부분은 특별한 치료 없이도 열흘 이내에 증상이 완화되거나 사라집니다.

 요즘에는 바이러스들이 강해졌는지 길게는 한 달까지도 지속되고 있어, 감기에 치료가 늦어지면 만성 중이염 등의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걸리기 전에 예방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환절기 감기를 예방하는 방법과 감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오늘 좋아요 많이 받은 글 🚨 

💕 잠자고 있는 숨은  16조원! 빨리 찾아가세요!!


💕 우리나라에서 가장 비싼 아파트 순위 TOP 10

💕 근로・자녀장려금 신청자격, 지급 대상자 1분만에 확인하기!!

💕 근로자 생활안정자금 '1.5% 금리'!! 신청대상, 한도 등 알아보기

💕
코로나19 가족돌봄비용 1 5만원 지원 알아보기

환절기 감기 예방하는 방법

사람 많은 곳은 피하기

 사람들이 많은 곳은 바이러스가 많을 수밖에 없으므로 면역력이 약해져 있는 상태에서는 사람이 많은 곳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감기 걸린 사람과의 접촉을 피해 감기의 원인 바이러스에 접촉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 씻기, 양치질하기

 감기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손이나 목의 점막에 잘 붙어 있기 때문에 외출 후에는 반드시 깨끗하게 손을 씻어주고 양치질하는 습관을 지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온의 변화를 줄이기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공기에 노출을 피해서 체온의 변화를 줄이도록 합니다. 또한, 외출 시에는 얇은 옷을 여러 겹 입어, 온도와 습도에 따라 옷으로 체온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하 외출 전 샤워를 하거나 머리를 감을 때는 물기를 다 말리고 나가도록 합니다. 활동량이 많고 땀을 자주 흘리는 아이들은 땀 흘린 후에는 반드시 옷을 갈아입혀주고 수건으로 땀을 충분히 닦아주도록 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코 막힘 증상이 나타나면 구강 호흡을 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기관지 점막이 마르게 되어 바이러스가 침투하기 더욱 쉬워진다고 합니다. 점막이 마르지 않도록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도록 합니다. 또한, 수분 섭취를 통해 체내에 쌓여 있는 노폐물이 자주 배출될 수 있도록 합니다.

실내 온도와 습도 조절하기

 체온의 변화가 많아지면 감기에 걸리기 더욱 쉬워지므로 집이나 사무실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비타민이 많기로 유명한 녹황색 채소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항노화, 항암 작용까지 뛰어나므로 평상시에 녹황색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단백질은 피부와 점막을 강하게 해 주고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육류와 어류의 섭취를 충분하게 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버섯이나 김치 등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성분들이 많으므로 미리 예방차원에서 골고루 드시면 좋습니다.

 무에는 비타민 C가 많아 일반적인 감기 증상에도 효과가 있으며, 점막에 생긴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가래가 끊이지 않고 기침이 자주 나올 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시원하게 끓인 '무국'이나 '생선과 함께 무조림' 등으로 섭취하시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배즙

 목에 생기는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 감기로 오른 열을 내려주고 가래를 삭여 준다고 합니다. 열이 많은 감기, 목과 폐의 염증 등에 좋은 배에 꿀을 넣고 찐 후, 즙을 내어 먹으면 좋습니다. 달달한 배즙이 몸에도 좋다고 하니 감기가 아니더라도 꼭 먹어보길 추천합니다.

은행, 모과

 기침을 심하게 하는 천식환자에게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 은행과 모과입니다. 은행은 군것질로도 유명한데, 껍질을 벗겨 소금을 쌀짝 뿌려 볶아서 먹거나, 조청에 조려 먹으면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모과는 염증 탓에 나오는 기침에 좋다고 합니다. 보통 얇게 저며 꿀에 절여 차로 끓어 마시는데, 향긋한 모과 향을 맡으며 차 한잔의 여유로 건강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생강과 흰 파뿌리

 생강과 흰 파뿌리는 따뜻한 기운으로 체내를 따뜻하게 해주는 품목들입니다. 생강은 따뜻한 기운이 위장을 따뜻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또한, 흰 파뿌리의 매운맛이 피부의 긴장을 풀어 한기를 체외로 내보낸다고 합니다. 직접 생으로 먹기에는 어려우므로 생각은 생강차로, 파뿌리는 다른 음식에 넣어 먹으면 됩니다.

 

 이상으로 환절기 감기 예방하는 방법과 감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환절기에는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식사로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하고, 얇은 옷을 여러 겹 입어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며, 충분한 수분 섭취로 체내에 있는 노폐물을 자주 배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2022년 달라진 아토피·천식·알레르기 비염 예방관리수칙

 질병관리청은 지난 4월 8일에 아토피 피부염, 천식, 알레르기 비염으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아토피·천식 예방관리 수칙' 개정 사항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예방관리 수칙 개정은

guri-guri.tistory.com

 

아픈 신체부위별 가야 하는 병원 안내

 아플 때 찾는 병원, 각 병원에 따라 진료하는 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증상별에 맞춰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아픈 신체부위별 가야 하는 병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

guri-guri.tistory.com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4가지

 따뜻한 봄 날씨와 함께 찾아온 미세먼지, 계속되는 미세먼지 소식에 미세먼지 걱정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입자가 워낙 작아 몸속 깊숙이 침투가 가능해 다양한 질병을 유발합니

guri-guri.tistory.com

 

기관지에 좋은 음식 3가지

 최근 흡연인구가 증가하고 미세먼지 등으로 공기가 탁해지면서 기관지 건강이 안 좋아지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기관지 건강은 심할 경우 만성 기관지염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건

guri-guri.tistory.com

 

폐렴에 좋은 음식 3가지

 대표적인 염증성 호흡기 질환인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기침이나 고열, 가래 등의 증상을 동반하기 때문에 기관지를 자극하여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guri-guri.tistory.com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