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신청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 중 이직확인서라는 서류가 있습니다. 단순히 회사를 퇴사한 것인데 왜 이직했다는 확인서가 필요한가에 대해 의문을 가지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실업급여 신청 시 필요한 이직확인서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직확인서란?
실업급여 신청 시 제출해야 하는 이직확인서의 이직은 화사를 옮긴다는 뜻의 이직(移職)이 아닌 회사를 그만둔다는 뜻의 이직(離職)입니다. 곧 이직확인서는 퇴사했다는 것을 확인하는 문서입니다.
▶︎ 이직(移職) : 직장을 옮기거나 직업을 바꿈
▶︎ 이직(離職) : 직장이나 직업을 그만둠
이직확인서 발급방법
이직확인서는 퇴사한 직장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근로자가 사업주에게 이직확인서를 요청 시 사업주는 10일 이내에 발급해야 합니다. 만약 퇴사한 직장에서 이직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아 실업급여를 신청하지 못하고 있다면, 퇴사한 근로자가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를 회사에 직접 제출해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 서식은 고용보험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다운이 가능하며,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사업주는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서를 요청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이직확인서를 발급해야 하며, 10일이 경과했음에도 퇴직한 회사에서 이직확인서를 제출하지 않는다면 고용센터의 도움을 받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실업급여 신청 시 필요한 이직확인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직확인서 외에도 실업급여 신청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관련 정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