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서민취약계층을 위한 '햇살론 카드' 신청자격, 신청절차, 카드사별 우대혜택 등 총정리

☉☉☉☉☉ 2022. 4. 3. 10:46
반응형

신용카드
햇살론카드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서민 취약계층을 위한 '햇살론 카드'가 출시되었습니다. 햇살론 카드란 여전업권 출연금과 복권기금을 재원으로 운영되는 사업으로,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워 할부・포인트 등 이용 혜택에서 소외된 저신용자 분들의 금융상품 선택권을 확대하고 건전한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신용카드 발급을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신청자격

▶︎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 이하여야 합니다. 보증신청일 기준 KCB 또는 NICE 중 한 곳의 개인신용평점이 10%(*KCB 기준 670점, NICE 기준 724점) 이하이면 충족됩니다. 

▶︎ 연간 소득에서 연간 원리금 상환액을 차감한 연간 가처분소득이 600만 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 서민금융진흥원 금융포털에서 햇살론 카드 필수교육을 3목과 모두 이수하여야 합니다. 이수 여부는 전산으로 자동 체크되며, 미이수 시 보증약정 체결이 불가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금융포털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 바로가기

※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 접속 - 회원가입 - 온라인 교육 - 대출 이용자 교육 - 햇살론 카드 접속 후 필수교육
이수(이수 시 마이페이지 - 온라인 학습현황 - 수료한 교육에서 수료증 확인 가능)

 

제출 서류

 이용자가 개인(신용) 정보 수집・조회 및 공적기관 자료 조회에 동의(전자서명)하는 경우, 서민금융진흥원이 국세청,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공적기간 또는 CB사에 직접 정보를 조회해서 정보가 반영되기 때문에 이용자는 소득 증빙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보증한도 및 보증기간

 햇살론 카드 보증한도는 개인별 신용도를 고려하여 이용한도를 부여하는데, 월 최대 200만 원까지입니다. 카드 이용한도는 보증한도에서 20만 원을 차감하여 부여합니다. 그리고 보증기간은 카드 이용기간과 동일하게 최대 5년까지입니다.

 

신청절차

 먼저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보증신청 후 심사를 거쳐 보증약정을 체결한 경우, 7개 협약 신용카드사(롯데・우리・현대・국민・삼성・신한・하나카드) 중 한 곳을 선택해 카드 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별로 신청방법과 연회비 및 혜택이 다르니 비교 후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협약 카드사 발급 신청 안내

 햇살론 카드 보증약정 체결하신 분은 아래의 카드사별 신청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카드사 발급 신청 채널로 이동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카드사별 연회비 및 혜택 등을 비교 후에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카드사에 카드(최대 1개)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카드 신청은 평일 6시~22시 중 가능하며, 전월 이용실적 제외 항목, 이벤트 등 세부내용은 해당 카드사에 문의해야 합니다.

카드사 연회비 우대혜택 신청방법 신청바로가기
롯데카드 2천원 ㆍ온라인업종 : 1% 할인
ㆍ기타 업종 : 0.5% 할인
※ 전월이용실적 및 월할인한도 요건 없음
ㆍ온라인(PC)
ㆍ유선(1577-8700)
ㆍ대면 (* 롯데백화점 내 카드센터에서 신청만 가능(발급 시 배송)
현대카드 1만원 ㆍ생활편의영역 : 1% 할인 (대중교통, 편의점, 대형할인점)
ㆍ그 외 가맹점 : 0.5% 할인
ㆍ모든 가맹점 2~3개월 무이자할부
※ 전월이용실적 30만원 이상 시 혜택 적용, 할인한도 없음
※ 특화서비스 : 코스트코 이용,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입장 가능
※ 온라인 신규회원 연회비 100%캐시백
ㆍ온라인(PC, 모바일)
ㆍ유선(1577-0100)
KB국민카드 1만원 ㆍ전 가맹점 : 0.5% 적립
ㆍ슈퍼/마트/편의점 업종 : 0.5% 추가적립
※ 추가적립은 전월이용실적 30만원 이상 시 혜택 적용
※ 월적립한도 2만점(기본적립+추가적립)
※ 온라인 신규발급 회원 연회비 100% 캐시백
ㆍ온라인(PC, 모바일)
삼성카드 5천원 ㆍ할인점, 온라인쇼핑몰, 헬스&뷰티 다이소 : 7%·15% 할인
ㆍ배달앱, 편의점, 커피, 신선식품배송 : 7%·15% 할인
ㆍ병원, 약국, 동물병원 : 7%·15% 할인
※ 전월 이용실적 30만원 이상 : 7% 할인(서비스별 월 3,000원 한도)
※ 전월 이용실적 60만원 이상 : 15% 할인(서비스별 월 7,000원 한도)
ㆍ스트리밍 : 30% 할인
※ 전월 이용실적 30만원 이상 시 통합 월 할인한도 3,000원
※ 온라인 신규발급 회원 연회비 100% 캐시백 이벤트!
ㆍ온라인(PC, 모바일)
신한카드 5천원 ㆍ중소형 생활유통 : 7% 할인
ㆍ커피, 제과점 : 10% 할인
ㆍ주말 복합쇼핑몰/3대 마트 : 10% 할인
※ 전월이용실적 30만원 이상 시 월할인한도 1.2만원, 전월이용실적 60만원 이상 시 월할인한도 2만원
ㆍ온라인(PC, 모바일)
우리카드 1만원 ㆍ이동통신, 대중교통, 커피, 영화 : 3% 적립
ㆍ백화점, 할인점, 온라인쇼핑, 주유 : 1% 적립
ㆍ상기 가맹점 외 적립대상 가맹점 : 0.8% 적립
※ 전월이용실적 30만원 이상 시 월적립한도 1만점, 전월이용실적 60만원 이상 시 월적립한도 2만점, 전월이용실적 120만원 이상 시 월적립한도 5만점
ㆍ온라인(PC, 모바일)
하나카드 1만원 ㆍ모든 가맹점 : 0.7% 적립
ㆍ디지털 페이결제 : 1.0% 적립
※ 전월이용실적 및 월적립한도 요건 없음
ㆍ온라인(PC, 모바일)

 

주요 주의사항

▶︎ 이용대금을 정상 상환하지 않을 경우 신용정보가 등록되며 서민금융진흥원이 대신 채무상환 후 구상권을 행사하게 됩니다.
▶︎ 지원대상 요건에 해당 시에도 신용보증 심사 및 카드 발급 심사 등에 따라 신청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 햇살론 카드 재신청은 카드 해지 후 60일 이후 가능합니다.(잔여 할부대금이 있는 경우 완납 시 가능)
▶︎ 보증기간 중 카드 이용한도는 최초 부여한도 이내에서 증감이 가능하며, 카드사 변경은 불가합니다.

 

 이상으로 서민 취약계층을 위한 햇살론 카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저신용자, 저소득자를 위한 햇살론 카드, 필요한 분들에게 꼭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조정제도 알아보기

 현재 채무로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조정제도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운영하는 개인채무자의 연체기간에 따라 3가지로 구분되

guri-guri.tistory.com

 

알아두면 유용한 금융사이트 5가지

 오늘은 보다 쉽고 편리한 금융생활을 위해 잠자는 내 돈 찾기, 노후재무진단 서비스, 카드 포인트 조회 등 알아두면 유용한 금융사이트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소비자 정보

guri-guri.tistory.com

 

휴면예금 계좌 통화조회 방법은... 휴면예금 찾아줌!

 서민금융진흥원은 2021년 휴면예금 지급한 건수는 171만 건으로 2020년 46만 건 대비 274% 증가했으며, 지급액수 역시 6% 증가해 2574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같은 증가는 휴면예금 찾아줌

guri-guri.tistory.com

 

군복무자・입대 예정자를 위한 '채무조정 특별지원' 프로그램

 군입대를 앞두고 빚 때문에 걱정이시거나 군 복무 중인데 금융회사 채무를 연체 중이시라면,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운영 중인 채무조정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채무조정

guri-guri.tistory.com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법 등 총정리

 한 설문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청년 아르바이트생의 절반은 주휴수당을 받지 못한다고 응답했는데요, 많은 아르바이트생이 최저임금에 대해선 잘 알지만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guri-guri.tistory.com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