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집 구할때 필요한 체크리스트 9가지

☉☉☉☉☉ 2022. 3. 22. 22:04
반응형

집-구하기
집 구할때 필요한 체크리스트

 

 집을 구할 때 자금 계획 세우기, 등기부등본 열람 등 확인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그중에 오늘은 마음에 드는 집을 발견해서 집을 보러 갈 때 살펴봐야 할 집 주변 환경 및 내부 시설 등 체크리스트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집 주변 환경

▶︎ 대중교통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이라면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장 등과의 접근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주 이용하는 대중교통 역까지 이동할 때 몇 분 안에 도착할 수 있는지, 직장이나 학교 등 목적지까지 환승을 얼마나 해야 하는지 등 대중교통 접근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주차공간

 대중교통보다 자동차를 더 많이 이용하시는 분들은 주차장의 구성과 세대별 주차 가능한 대수를 필히 확인해야 합니다. 이사하려는 집에 차가 진입하기 편리한지, 구조가 너무 복잡하지 않은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차를 새로 구입하게 될 경우나 손님이 차를 타고 방문하게 될 경우 등 주차 공간이 부족하다면 불편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차 공간이 부족하지는 않은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편의시설

 사소하게 생각해서 구매하는 걸 미뤄두었다가 나중에 급하게 찾게 되는 물건들이 하나씩은 있을 것입니다. 생활하면서 그때그때 필요한 것들을 살 수 있도록 편의점이나 마트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병원이나 약국 위치도 함께 알아두면 긴급한 상황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 방범시설

 집을 구할 때 보안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길거리와 건물 주변에 CCTV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추가로 CCTV 사각지대는 아닌지, 가로등이 적절하게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집에 방범창이나 이중 잠금장치가 설치되어 있는지도 잘 살펴봐야 합니다.

▶︎ 주변 소음

 집 주변 소음이 심하진 않은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보통 집을 구할 때 낮 시간에 방문하는 경우가 많은데, 밤에 집 주변을 확인하여 소음이 발생한 만한 요소가 있는지 사전에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내부 환경

▶︎ 채광

 밝은 빛이 집에 가득 들어오면 몸도 마음도 밝아지며, 삶의 질도 높여줍니다. 자연채광은 냉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되어 장기적으로 전기세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곰팡이나 세균 번식이 적어 쾌적하고 건강한 하루를 맞이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채광을 확인하려면 일조량이 많은 오후 12시에서 2시 사이에 방문해 보고, 불을 껐을 때 빛이 잘 들어오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 벽지, 장판

 겉으로는 멀쩡해 보이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봐야 하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장판이나 벽지입니다. 장판을 들 수 있으면 들어서 확인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엔 벽과 장판이 만나는 부분을 확인하면 됩니다. 그리고 도배 풀이 마르지 않은 벽지도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벽지 틈 사이도 확인해 보시면 좋습니다. 특히 천장이나 벽에 벽지를 새로 덧댄 곳이 있다면 곰팡이나 누수가 있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해야 합니다.

 

▶︎ 보일러

 난방방식에는 개별난방, 중앙난방, 지역난방 등이 있습니다. 개별난방의 경우 가정에서 주기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가스보일러의 교체 시기는 보통 7~10년이지만, 보일러가 고장 나지 않고 잘 작동되는 경우 계속 사용하는 가정이 많습니다. 하지만 노후 보일러는 가스 누출의 위험이 있을 수 있고, 열효율이 떨어져 난방비용이 많이 나올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 수압

 샤워기, 세면대 물이 잘 나오고 양변기 물은 잘 내려가고 잘 채워지는지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수압이 좋아야 샤워할 때도 양변기 물을 내릴 때도 신경 쓰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필히 확인해야 합니다. 양변기 수압은 휴지를 넣은 뒤 물을 내려 보면 확인할 수 있으며, 샤워기와 세면대는 온수로 틀어놓고 수압 체크를 하는 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마음에 드는 집을 발견했을 때 체크해야 하는 내외부 환경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알려드린 9가지 체크리스트 참고하여 좋은 집 구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등기부등본 보는법, 안전한 계약을 위해 꼭 필요!

 부동산 거래 전에 꼭 확인해봐야 하는 몇 가지 서류가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등이 있는데, 오늘은 가장 대표적인 서류인 등기부등본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

guri-guri.tistory.com

 

부동산 계약서 분실 시 대처 방법

 평소에는 잘 보이다가 막상 찾으려고 하면 보이지 않는 부동산 계약서, 이런 상황이 벌어지면 식은땀이 나고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그래서 각 부동산 계약별 계약서가 분실 시 대처방

guri-guri.tistory.com

 

알아 두면 쓸 데 있는 부동산 줄임말

 '부린이, 임장, 임사, 초품아' 이 용어들의 공통점을 아시나요? 새로 나온 가전제품의 이름이나 MZ세대가 만들어낸 신조어가 아닌 바로 부동산 관련 줄임말입니다. 오늘은 부동산을 공부할 때

guri-guri.tistory.com

 

서울시 수돗물 무료 수질검사, '아리수 품질확인제' 실시

 서울시에서 올해 10만 가구를 대상으로 '아리수 품질확인제'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아리수란 고구려 때 한강을 부르던 말로 평생을 마셔도 좋은 서울시 수돗물의 이름입니다. 이러한 서울시 수

guri-guri.tistory.com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