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부동산 계약서 분실 시 대처 방법

☉☉☉☉☉ 2022. 3. 14. 19:58
반응형

부동산-계약서-분실
부동산 계약서 분실 대처 방법

 평소에는 잘 보이다가 막상 찾으려고 하면 보이지 않는 부동산 계약서, 이런 상황이 벌어지면 식은땀이 나고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그래서 각 부동산 계약별 계약서가 분실 시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대차 계약서 분실 시

 가장 많은 분실 사례 중 하나인 임대차 계약서 분실은 임대 계약한 부동산을 방문하시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은 법적으로 5년 동안 전・월세 계약서 보관 의무가 있어, 임대차 계약서를 분실하였을 때 임대계약을 체결한 부동산을 방문하여 계약서 사본을 신청하면 계약서 사본을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월세 계약서 사본을 받았는데 확정일자가 적혀 있지 않다면, 이럴 때에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확정일자 확인 정보공개 요청서'를 작성한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하실 때에는 임대차 계약서 사본이 필요하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아파트 분양계약서 분실 시

 아파트 분양계약서를 분실하였을 경우 우선 사업주체에 분양계약서 분실 사실을 고지 후 관련 서류를 안내받습니다. 사업주체에서 안내한 서류와 함께 사업주체로 방문하면 계약 권리를 인정받아, 원본대조필의 복사본 계약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등기권리증 분실 시

 등기권리증은 문서 도용 등의 문제 방지를 위해 딱 한 번만 발급이 가능하므로 재발급이 어렵습니다. 만약 등기권리증을 분실하였을 경우, 확인 서면을 이용하면 등기권리증과 같은 효력이 발휘됩니다. 확인 서면은 매도인이 등기소에서 본인 여부 확인 후 해당 증명서에 날인한 일회성 문서이며, 변호사나 법무사에게 위임하여 처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부동산 계약서 분실 시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분실하지 않는 것이지만 분실하게 되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위의 대처 방법을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알아 두면 쓸 데 있는 부동산 줄임말

 '부린이, 임장, 임사, 초품아' 이 용어들의 공통점을 아시나요? 새로 나온 가전제품의 이름이나 MZ세대가 만들어낸 신조어가 아닌 바로 부동산 관련 줄임말입니다. 오늘은 부동산을 공부할 때

guri-guri.tistory.com

 

서울시 수돗물 무료 수질검사, '아리수 품질확인제' 실시

 서울시에서 올해 10만 가구를 대상으로 '아리수 품질확인제'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아리수란 고구려 때 한강을 부르던 말로 평생을 마셔도 좋은 서울시 수돗물의 이름입니다. 이러한 서울시 수

guri-guri.tistory.com

 

폐가전제품 무료수거 서비스 신청방법 및 자주하는 질문 모음

 한국 전자제품 자원순환 공제조합은 국민이 보다 손쉽게 예약 한 번으로 폐가전제품을 배출할 수 있도록 새로운 수거 체계인 '폐가전 무상 방문수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폐가전 무상 방문

guri-guri.tistory.com

 

제곱미터를 평수로 쉽게 계산하는 방법

 2007년부터 일제강점기 시절 사용되었던 '평'의 단위를 대신하여 '제곱미터(m2)'를 면적단위로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제곱미터'보다 '평'으로 표기되어 있는 게 더 익숙

guri-guri.tistory.com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