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5월 28일(토)에 신분당선 신사-강남 구간이 개통됩니다. 신(新)분당선은 새로운 분당선이라는 뜻으로 기존 분당선과는 다른 노선입니다. 일반적으로 경기도와 서울을 잇는 광역교통노선은 지하철 2호선 역까지 오는 게 보통이었습니다. 따라서 분당선과 신분당선 모두 처음에는 2호선 역까지만 운행되었지만, 승객의 편의를 위해 서울 내부로 전철을 연장하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2호선 안쪽으로 전철이 연장되면, 원래 광역철도였던 노선의 도시철도 기능이 강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신분당선의 신규 개통 구간의 노선도와 기존 서울 지하철과는 다른 추가 요금(운임)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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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당선 신사-강남 신규 개통 노선도
이번에 신분당선이 연장되면서 신분당선의 서울 구간은 신사역에서 청계산 입구역까지 8.3km, 7개 역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노선이 거의 직선이고 새로 생기는 모든 역이 환승역인데다가, 강남대로를 따라가고 있어서 서울 시내 도시철도 기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분당선 추가 요금(운임) 이유는?
신분당선은 기존 분당선과 다른 점이 있는데 바로 추가 운임을 받는다는 점입니다. 신분당선이 추가 운임을 받는 것은 민간자본이 투자된 사업으로 추진되었기 때문인데, 민자로 운영되는 고속도로의 요금이 더 비싼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민자 철도라고 해서 무조건 비싼 것은 아닌데, 운임은 국가와 사업자 간의 협약으로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수도권 전철 노선들의 민자 유치 여부와 추가 운임 여부를 비교하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수도권 전철 노선별 민자사업 여부와 추가 운임 여부
노선 | 민자사업 | 추가 운임 |
서울지하철 1-8호선 | X | X |
서울지하철 9호선 1단계(개화-신논현) | O | X |
서울지하철 9호선 2,3단계(신논현-중앙보훈병원) | X | X |
코레일 광역철도(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경춘선 등) | X | X |
공항철도(육지 구간) | O | X |
신분당선 | O | O |
우이신설선 | O | X |
신림섬(5월 28일 개통 예정) | O | X |
의정부경전철 | O | O |
용인경전철 | O | O |
김포조시철도 | X | X |
표를 보면 운임을 추가로 받는 민자 노선들도 있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서울시가 추진한 민자 사업인 우이신설선과 신림선은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서 민자 사업자와 협의하여 운임을 기존 지하철과 동일하게 맞추었습니다. 하지만 중앙정부에서 추진한 신분당선은 기존 분당선과의 차별화 및 높은 서비스 수준을 고려하여 추가 운임을 받기로 하였기에 서울 지하철보다 비싼 것입니다.
신분당선 구간별 이용에 따른 추가 요금(운임)
이번 신분당선의 운임 계산은 서울 시계를 건널 때 운임이 추가되는 것이 아니고 강남역을 경계로 운임이 추가됩니다. 따라서 서울시 안쪽만 따져보면 추가 운임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이 추가 운임은 신분당선 역에서 벗어나면서 환승게이트나 집표기에서 카드를 찍을 때 지불합니다.
신분당선 구간별 이용에 따른 추가 운임
신분당선 구간별 이용 여부 | 추가 운임 | |
신사-강남 구간 이용 | 강남-청계산입구 구간 이용 | |
X | X | 없음 |
O | X | 500원 |
X | O | 1,000원 |
O | O | 1,500원 |
위와 같은 추가 운임 발생으로 승객들은 무작정 신분당선을 이용할 게 아니라, 미리 운임을 검토해 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논현역에서 도곡역으로 가려면 '7호선-분당선' 경로와 '신분당선-3호선' 경로가 있는데, 둘의 운임 차이가 1,500원이나 발생하므로 경로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이는 지하철 기본운임 1,250원보다 비싸고, 거리 운임(5km당 100원)으로 따지면 75km에 해당하는 적지 않은 금액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의 서울 지하철 경로 안내 시스템에서는 현행 최단시간이나 최소 환승 경로뿐만 아니라, 최소운임 등 신분당선의 추가 운임을 고려한 경로까지 상세히 안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으로 5월 28일(토)에 신분당선 '신사-강남' 구간의 신규 개통에 따른 신규 노선도 및 추가 운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분당선이 직선 노선이라 추가 운임을 내고서라도 시간을 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어르신이나 장애인은 지하철 운임이 무료인데, 신분당선의 추가 운임도 마찬가지로 무료입니다. 따라서 이들은 추가 운임을 신경 쓰지 말고, 신분당선을 적극 타면서 유리한 경로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https://mediahub.seoul.go.kr/archives/2004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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