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보이스피싱 범죄수법이 나날이 교묘해지고 진화하면서 누구나 보이스피싱의 범죄 표적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종 보이스피싱을 미리 알고 예방할 수 있도록 피해사례와 그에 따른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이스피싱 피해사례
가족, 지인 사칭
타인의 메신저를 해킹하거나 모르는 번호로 가족, 지인을 사칭하여 신분증 또는 신용카드 번호 등 개인정보 요구 후 자금을 편취하는 수법입니다. 가족, 지인 사칭을 한 피싱 같은 경우에는 실제 가족, 지인이 맞는지 반드시 직접 통화로 확인해야 하며, 아무리 독촉을 하더라도 전화로 확인 전에는 절대로 송금하시면 안 됩니다. 또한 가족, 지인, 본인이 아닌 타인계좌로 송금요청 시 일단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정부, 금융기관 사칭
정부 및 금융기관에서 보내는 공지사항(지원금 신청, 간편 대출신청, 정보유출 피해 확인 등)인 것처럼 문자를 발송하여 피싱사이트로 유도 및 개인정보를 입력하게 하고 예금 등을 편취하는 수법입니다. 정부, 금융기관 사칭을 한 피싱 같은 경우에는 출처가 불분명한 앱 설치나 인터넷 주소는 클릭하지 말아야 합니다. 악성 앱을 설치하거나 불법 사이트로 접속하는 경우 계좌번호, 개인정보가 유출될 위험성이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또한 정부부처,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은 어떤 일이 있어도 금전을 요구하거나, 금융정보를 요구하거나, 앱 설치 등을 요구하지 않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원격제어 앱 설치 유도
결제 허위문자 발송 후 수사기관을 사칭하여 개인정보 유출을 빌미로 원격제어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 계좌에 직접 접근하여 금전을 탈취하는 수법입니다. 원격제어 앱 설치 유도의 경우에는 어떤 경우라도 앱 설치 요청은 절대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하며, 만약 앱을 설치했다면 즉시 삭제하고 비밀번호 및 금융 관련 정보는 일절 입력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보이스피싱 사전 예방 서비스
지연인출・이체제도
100만 원 이상 현금이 입금된 통장에서 자동화기기를 사용하여 출금 및 이체할 경우 30분간 지연시켜 보이스피싱 사기범이 피해금을 인출하기 전에 사기범 통장에 대한 지급정지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지연이체 서비스
보이스피싱・송금 착오 등 피해방지를 위해 이체 시 고객 본인이 지정한 일정 시간(최소 3시간 이상 일정 시간 단위 선택 가능) 경과 후 자금이 입금되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입금계좌 지정 서비스
본인의 지정계좌로 전자금융 이체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송금이 가능하고, 지정하지 않은 계좌로는 소액 송금만 허용하는 서비스입니다.
이상으로 신종 보이스피싱 피해사례와 예방법, 그리고 사전 예방 서비스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의 소중한 자산을 스스로 보호할 수 있도록 보이스피싱 예방법을 잘 숙지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