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을 하다 보면 사거리에서 신호등이 없이 원형 섬을 중심으로 회전하며 교차로를 빠져나가는 경험을 해보셨을 것입니다. 이것은 회전교차로로 교차로 중앙의 원형 교통섬을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여 통과하는 교차로입니다. 오늘은 일반 신호등이 아닌 회전교차로를 설치한 이유와 회전교차로에서의 통행방법, 사고 과실 비율, 방향지시등(깜빡이)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전교차로 설치 효과
최근 들어 교통량이 적은 사거리에서 점멸 신호등이 아닌 회전교차로로 변경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는 회전교차로 시행 전 3년 평균(2016~2018년)과 시행 후 1년간(2020년)을 비교한 결과 사망사고 63% 감소, 교통사고 발생건수 35.8% 감소, 통행시간 27.2% 감소라는 효과가 있어 변경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회전교차로 안전 운전 가이드
▶︎ 회전 교차로 진입 시 보행자에게 양보하기
▶︎ 진입 차량이 회전 차량에 양보하기
▶︎ 회전교차로 진입 시 서행하기
▶︎ 반시계 방향으로 통행하기
▶︎ 진출 시 우측 방향 지시등(깜빡이) 켜기
회전교차로 유형별 사고 사례 및 과실비율
회전차로 1차로 형에서 회전 교차로 진입 차량과 교차로 내 회전 차량이 사고가 난 경우 교차로 진입 차량의 과실비율이 80%, 교차로 내 회전 차량의 과실비율이 20%로 측정됩니다. 세부 사고 상황 및 수정 요소 등 반영 시 과실 비율은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교차로 내 회전 차량이 우선순위이기 때문에 진입 차량은 항상 주의하여 회전교차로에 진입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사고 과실비율, 방향지시등(깜빡이)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빠르고 안전한 회전 교차로, 진입 차량은 항상 서행하며, 회전 차량에게 양보하는 습관을 가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