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종합부동산세(종부세) 납부유예 신청하기

☉☉☉☉☉ 2022. 11. 14. 21:18
반응형

서울-야경
종합부동산세 납부유예 신청하기

 올해 종합부동산세 고지는 11월 말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종부세를 납부를 제때 하면 문제없지만 납부가 어려운 경우 납부유예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택분 종합부동산세(종부세) 납부유예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종합부동산세(종부세)란?
2. 종합부동산세 납부유예 신청대상
3. 종합부동산세 신청절차
4. 종합부동산세 납부유예 시 납부세액 계산

 

1. 종합부동산세(종부세)란?

 매년 6월 1일 기준으로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면 공시가격의 전체 금액에 대해 재산세가 부과됩니다. 과세기준금액(6억 원, 1가구 1 주택 11억 원)을 초과하면 12월에 종합부동산세 납부를 해야 합니다. 종부세는 인별로 공시 가격을 합산한 후 과세 기준금액을 차감한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해서 계산합니다.

 

2. 종합부동산세 납부유예 신청대상

 과세기준일 현재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납세자는 주택분 종합부동산세(종부세) 납부유예 신청이 가능합니다.

 

❶ 1세대 1주택자일 것

❷ 만 60세 이상이거나 해당 주택을 5년 이상 보유

❸ 직전 과세기간 총급여액 7천만 원 이하 그리고 종합소득금액 6천만 원 이하

❹ 해당 연도의 주택분 종합부동산세액이 100만 원 초과

 

세무사

 

3. 종합부동산세 신청절차

 종부세 납부유예 신청절차는 납세자가 납부기한 3일 전까지 관할 세무서장에 납부유예 신청서를 제출하면 관할 세무서장이 납부기한 만료일까지 허가 여부를 서면으로 통지합니다. 

 

 납부유예 신청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 홈택스 로그인 > 신고납부 > 종합부동산세 > 신고 내역 조회 > 조회하기 > 신고분 납부기한 연장 신청

 

4. 종합부동산세 납부유예 시 납부세액 계산

반응형

 종부세 납부유예 종료시 납부세액 계산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납부유예 허가금액 - 납부한 금액 + 이자상당 가산액

 

👉 미납금액 × 납부유예 허가 연도의 납부기한 다음 날부터 징수세액 고지일까지 기간 × 국세환급가산금 이자율(연 1.2%) 

 

 이상으로 종부세 납부 유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요건에 해당되는 분들 중 종부세 납부 사항을 확인하시어 납부 유예 여부를 선택하면 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주택담보 대환 우대형 안심전환 신청방법(+신청일자, 지원대상, 금리)

2022년 9월 15일(목)부터 서민과 실수요자가 보유한 변동금리, 준고정금리(혼합형) 주택담보대출을 저금리의 장기+고정금리+분할상환 상품으로 갈아타는 우대형 안심전환대출(25조원)의 신청 및

guri-guri.tistory.com

 

부동산 다운계약서/업계약서 처벌(+매수자 처벌, 매도자 처벌, 공인중개사 처벌)

신문이나 TV 뉴스를 보다 보면 부동산 매매 관련하여 정상적인 시세로 거래를 한 것이 아닌 다운 계약서나 업 계약서로 계약을 했다는 뉴스가 종종 등장합니다. 이들은 부동산 거래를 하면서 양

guri-guri.tistory.com

 

부동산 양도소득세 계산 양도세 계산기로 손쉽게 하기

오래 살고 있던 집을 팔고 새로운 집으로 이사를 가게 된다면, 가장 궁금한 것은 바로 '양도세가 어느 정도 나올까?'입니다. 양도세를 포함한 세금은 공부를 해도 매년 개정되기 때문에 완벽하게

guri-guri.tistory.com

 

전세보증금 간주임대료 계산방법(+대상, 계산기)

부동산 임대업을 처음 하시는 분이라면 세금 관련하여 이런 생각을 해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세입자에게 월세를 주면 월세에 대한 세금을 내야 하니까, 전세를 주면 절세할 수 있지 않을까?

guri-guri.tistory.com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