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서울시 임산부(임신부) 임신, 출산 혜택 총정리

☉☉☉☉☉ 2022. 9. 8. 21:06
반응형

섬네일
서울시 임산부 임신, 출산 혜택 총정리

 가정의 가장 큰 행복을 가져다 주는 임신과 출산은 행복뿐 아니라 일상의 많은 것을 변화 시키게 됩니다. 그래서 그만큼 준비해야 할 것들도, 알아야 할 것들도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서울시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임신, 출산 혜택에 대해 총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임산부 교통비 지원
  2. 서울 아기 건강 첫걸음
  3. 첫만남이용권
  4. 서울북스타트

 

❗️자치구별 임산부 복지 확인하기❗️

강남구 강동구 강북구
강서구 관악구 광진구
구로구 금천구 노원구
도봉구 동대문구 동작구
마포구 서대문구 서초구
성동구 성북구 송파구
양천구 영등포구 용산구
은평구 종로구 중구
중랑구  

 

 

 

1. 임산부 교통비 지원

 서울에 거주하는 모든 임산부에게 '1인당 70만 원'의 교통비가 지원됩니다. 교통비는 임산부 본인 명의 신용(체크)카드에 교통 포인트로 지급되며, 지하철・버스・택시는 물론, 자차 유류비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으로 서울에 6개월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임산부로, 임신한지 3개월(12주 차)이 경과한 이후부터 출산 후 3개월이 경과하기 전가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임산부-교통비-지원-신청하기

 

2. 서울 아기 건강 첫걸음

 서울시는 출산가정에 방문간호사가 찾아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영유아 전문 간호사가 출산 가정을 직접 찾아가 모유 수유, 아기 돌보기, 아기・엄마 건강, 산후 우울 등을 상담합니다.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은 보편 방문과 지속 방문으로 나눠지며, 보편 방문의 경우 출산 후 4주(최대 6주) 이내에 1회 방문합니다. 

 

 신청은 지역 보건소에서 임산부 등록할 때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참여에 동의하면 됩니다. 이후 출산 예정일이 지나면 간호사가 전화하여 일정을 잡고 방문하게 됩니다. 추가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됩니다.

 

서울 아기 건강 첫걸음 알아보기

 

3. 첫만남이용권

 서울시는 2022년 출생아부터 200만 원의 '첫만남이용권' 바우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동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 '복지로' 또는 '정부24'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은 아동의 보호자가 부모인 경우만 가능하고 조부모 등 그 외의 경우에는 방문 신청해야 합니다. 부모의 국적이 외국인이라도 아동의 국적이 우리나라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바우처는 유흥업종, 사행업종, 마사지 등 위생업종(이미용실 제외), 레저업종, 성인 용품 등 기타 업종, 면세점 등을 제외한 전 업종(온라인 구매 포함)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기간은 아동 출생일부터 1년입니다.

 

4. 서울북스타트

 '서울북스타트'는 '책과 함께 인생 시작!'을 목표로 모든 시민이 태어나면서부터 책과 도서관 서비스를 경험하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서비스는 책 꾸러미 배부, 영유아・양육자 대상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북스타트 자원활동가 육성 등의 활동으로 진행됩니다.

 

 

 

 서울시 25개 모든 자치구에서 돌 이전 1단계, 돌 이후 2단계로 나누어 책 꾸러미를 배부하는데, 다만 예산의 한계로 일부 자치구에서 2단계 책 꾸러미는 취약계층에 한해 배부됩니다. '책 꾸러미'는 그림책 2권, 도서관 안내자료, 가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배부처는 주로 구립 공공도서관과 동주민센터이며, 신청 서류는 주민등록등본, 보호자 신분증 등이 필요합니다. 

 

 배부처와 제출 서류는 자치구별로 다르기 때문에 거주지 구립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됩니다. 

강남구 도곡정보문화도서관 서대문구 서대문구립이진아기념도서관
강동구 강동구립해공도서관 서초구 서초구립내곡도서관
강북구 강북문화정보도서관 성동구 성동구립도서관
강서구 길꽃어린이도서관 성북구 성북정보도서관
관악구 관악중앙도서관 송파구 송파어린이도서관
광진구 광진정보도서관 양천구 양천중앙도서관
구로구 궁동어린이도서관 영등포구 대림도서관
금천구 금천구립가산도서관 용산구 용산꿈나무도서관
노원구 노원어린이도서관 은평구 은평구립도서관
도봉구 도봉문화정보도서관 종로구 종로구청 교육과
동대문구 동대문구정보화도서관 중구 손기정어린이도서관
동작구 구립김영삼도서관 중랑구 중랑구립정보도서관
마포구 마포중앙도서관  

 

 이상으로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임신, 출산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서울시이는 이외에도 청소년 부모 아동양육비 지원 시범사업, 유축기 대여, 영유아 응급상황 대처법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니, 서울시 홈페이지나 각 자치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의료급여 임신·출산 진료비 신청방법(+대상, 혜택, 서류)

 출산 전·후 산모와 영·유아의 건강관리 등에 소요되는 비용 부담 경감을 위해 임신 및 출산한 의료급여 수급권자에게 추가적으로 진료비를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출생 후 2세 미만 자

guri-guri.tistory.com

 

유치원 유아학비 지원대상, 혜택, 신청방법 등 알아보기

 유아학비 지원이란 국・공・사립유치원에 재원 하는 유아를 대상으로 보호자의 소득 수준과 관계없이 학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또한 사립유치원에 다니는 저소득층 가정 유아에 대해서

guri-guri.tistory.com

 

난임치료 휴가, 임산부 단축근무 등 임신 전・후 육아지원 제도 알아보기

 고용노동부는 일하는 예비 엄마를 위한 맘 편한 지원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임신 전 난임 치료부터 출산 후 휴가까지 다양한 육아지원 제도가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육아지원

guri-guri.tistory.com

 

2022년 남성(아빠) 육아휴직 급여, 기간, 신설 제도 등 알아보기

 자녀 맞돌봄 문화 확산으로 남성(아빠) 육아휴직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수치로 알아보면 아빠 육아휴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전체 육아 휴직자 중 26.3%를 차지하며, 남성 육아 휴직자

guri-guri.tistory.com

 

아동수당 지급대상 확대 및 신청방법, 지원내용 등 총정리

 아동수당이란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증진하고, 아동 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아동이 있는 가정에 월 10만 원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이러한 아동수당이 2022년 4월 1일부터 지원

guri-guri.tistory.com

 

아이가 스마트폰을 너무 좋아한다면? 스마트폰 중독 예방 필요!!

 육아를 하다 보면 10분이라도 쉬고 싶은 마음에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을 통해 영상을 보여준 경험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스마트폰에 쉽게 집중하여 편하다는 이유로 반복해서 보여주

guri-guri.tistory.com

 

사람・인유두종 바이러스(HPV) 예방접종 국가지원 대상 확대

 사람・인유두종바이러스(HPV) 예방접종은 자궁경부암의 주원인이 되는 사람・인유두종바이러스(Human Papilomavirus, HPV) 감염을 90% 이상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질병관리청에서 이러한 사람・인

guri-guri.tistory.com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