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군인 휴가 종류와 휴가 일수 알아보기

☉☉☉☉☉ 2022. 6. 7. 11:57
반응형

군인-휴가
군인 휴가 종류와 휴가 일수 알아보기

 대한민국 남자라면 가지게 되는 병역의무, 여기서 병역의무란 국가의 복무 명령이 있을 때에 군대의 구성원으로서 군에 복무할 의무를 말합니다. 이렇게 병역의무를 통해 군에 복무 중인 군인이라면, 일정 기간 동안 휴가도 주어지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군인 휴가의 종류와 휴가 일수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정기휴가인 '연가'
  2. 신병 위로휴가(백일 휴가)
  3. 포상휴가
  4. 위로휴가
  5. 보상휴가
  6. 청원휴가
  7. 휴가여비

 

 

정기휴가인 '연가'

 군인에게 휴가는 입대하기 전부터 전역할 때까지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입니다. 일단, 모든 현역 장병들에게 공통적으로 주어지는 정기휴가는 24일입니다. 보통 '연가'라고도 하는 군대 별 정기휴가일수는 군대 별로 조금씩 다른데, 이는 복무기간에 따라 나뉘게 됩니다.

 

 복무기간이 18개월인 육군과 해병대는 24일, 복무기간이 20개월인 해군은 27일, 복무기간이 21개월인 공군은 28일입니다.

군대 휴가일수
육군, 해병대 24일
해군 27일
공군 28일

 

신병 위로휴가(백일 휴가)

 현역병으로 입대한 병사가 처음으로 받는 휴가는 신병 위로휴가입니다. 훈련을 마치고 자대 배치 후 주어지는 첫 휴가로 예전 군대에서 부르던 '백일 휴가'와 같은 개념입니다.

 

 부대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입대 후 100일이 되는 즈음 나온다고 해서 백일 휴가라 불렸으며 현재는 신병 위로휴가라고 합니다.

 

 

포상휴가

 포상휴가는 군대에서 어떠한 일을 했을 때 포상 개념으로 주어지는 휴가로 육군 기준 최대 16일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포상휴가를 받는 경우는 KCTC라고 불리는 고강도 훈련을 받거나 체력훈련에서 모범을 보였을 경우, 또 부대 내 행사 참여, 대회, 자격증 취득, 상점, 모범용사, 특급전사 등 다양한 형태로 포상휴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위로휴가

 위로휴가는 장병들의 적극적이고 부지런한 활동으로 받을 수 있는 휴가입니다. 위로휴가는 이름 그대로 훈련이나 근무 등 특별한 근무를 해서 피로가 심한 자에게 지급하는 위로 차원의 휴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로휴가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은 실제 상황이 발생해 2박 3일씩 밖에서 경계를 서거나, 유해 발굴 작전이나 큰 훈련 후에 받기도 하고, 지휘관 재량이긴 하지만 대체로 큰 규모의 작전을 하거나 정말 힘든 작전을 했을 때 지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상휴가

 보상휴가는 위로휴가와 비슷한 휴가로, 보통 GOP, GP 등 최전방에서 경계하는 경우에 월마다 3일 이내로 지급받는다고 합니다.

 

 또한 휴가기간 동안 천안 독립기념관이나 용산 전쟁기념관을 방문하면 휴가 1일을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단, 부대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미리 부대에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청원휴가

 청원휴가는 가족 간이나, 친척 간에 경조사나, 간병 또는 본인의 치료 목적 등으로 나가는 복지 차원의 휴가입니다. 지휘관의 승인 하에 나갈 수 있으며, 부여 일수가 각각 다르고 최대 30일까지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지침 상으로는 먼저 10일을 지급하고 더 긴 입원이 필요하다면 입원확인서 등을 발급받아 연장 심의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경조사 등으로 나갈 땐 3~5일 정도 부여하는 게 대부분이며, 거기에 연가를 붙여서 나가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휴가여비

 장병이 휴가를 나가는 경우 휴가여비가 나옵니다. 휴가여비는 부대와 자가와의 거리를 환산하여 지급하게 됩니다. 섬 즉, 도서지역은 도선료가 포함되고 육지의 경우 급지에 따라 13,200원에서 142,800원까지 나누어지며, 여기에 효도휴가비 10,000원도 포함된다고 합니다.

 

 휴가여비 지급 시기는 일병, 상병, 병장 진급 시 급여일에 3회 지급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장병들의 최대 관심사 중 하나인 휴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된 훈련이나 포상을 받아 후 맞이하는 꿀맛 같은 휴가, 하루라도 많이 얻어 군생활 중 작은 활력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군복무자・입대 예정자를 위한 '채무조정 특별지원' 프로그램

 군입대를 앞두고 빚 때문에 걱정이시거나 군 복무 중인데 금융회사 채무를 연체 중이시라면,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운영 중인 채무조정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채무조정

guri-guri.tistory.com

 

장병내일준비적금 은행별 금리, 3대 1 매칭지원금, 자동이체 등 알아보기

 현재 군 장병이 지원받을 수 있는 지원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장병내일준비적금'입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이란, 병역의무 이행자가 복무 기간 중 급여를 저축하여 합리적인 저축 습관을 형

guri-guri.tistory.com

 

국외 체류자 병역의무 알아보기

 18세 이상의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누구나 가지게 되는 병역의무, 그런데 만약 해외에 머무르고 있다면 병역의무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국외 체

guri-guri.tistory.com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 꿈나래 통장 신청자격, 신청방법 알아보기

 주식, 코인, 부동산 등 요즘은 어디에서나 투자로 인한 재태크 붐이 불고 있습니다. 자산을 불리는 방법 중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쉬운 방법은 바로 적금 통장을 만드는 것인데요. 꼬박꼬박 정

guri-guri.tistory.com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신청기간, 신청자격, 신청방법 등 총정리

 국가장학금은 치솟는 등록금이 사회적 문제가 된 가정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2012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장학금 제도입니다. 한국장학재단은 경제적 상황에 상관없이 누구나 자신의 의지와

guri-guri.tistory.com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