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시니어 일자리 찾는 방법은? 노인일자리 여기!!

☉☉☉☉☉ 2022. 4. 11. 20:19
반응형

노인
시니어를 위한 노인 일자리 여기

 한국 보건사회 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기준 연령은 65 세지만, 신중년에 대한 인식은 70~75세라는 조사가 있습니다. 기대수명이 늘어나고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은퇴하기엔 아직 건강한 신체를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부모 자녀 간 부양 의무에 대한 인식도 달라지면서 많은 시니어분들이 자발적으로 일을 찾아 나서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손쉽게 시니어 일자리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인일자리 여기

 한국노인인력개발원에서 운영하는 '노인일자리 여기'라는 곳에서 참여자격을 갖춘 시니어라면 누구나 구직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참여자격은 만 60~65세 이상, 건강한 신체를 가진 시니어이며, 노인 독신가구이거나 경제무능력자와 동거 중인 노인은 우선선발 대상입니다. 단, 생계급여 수급자,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장기요양보험등급판정자, 노인일자리사업 타 부처 사업에 2개 이상 참여자는 참여 제외 대상자입니다.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를 통해 본인이 일하고자 하는 지역구(시・군・구)를 입력하면 채용 중인 일자리 모집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집공고는 원하는 일자리 유형만 선택, 시작 일순 또는 마감 일순에 따라 순서를 정렬할 수 있으며, 각 모집공고 우측에는 채용예정인 계획인원과 참여인원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노인일자리 여기 일자리 유형

 노인일자리 여기에 있는 일자리는 총 5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크게 지역사회 공헌 활동과 경력 및 경험 활용한 일자리로 나뉩니다.

지역사회 공헌 활동

구분 공익활동 재능나눔활동
참여연령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수급자 만 60세 이상
활동내역 노노케어, 학교급식지원봉사, 도서관 등 공공시설 봉사 학대노인 예방・지원, 노인이용시설 안전관리 등
활동기간 10~12개월 8개월
활동시간 월 30시간 이상(일 3시간 이내) 월 10시간 이내
활동비 월 27만원 월 10만원

경력과 경험을 활용한 일자리

구분 사회서비스형 시장형 취업알선형
참여연령 만 65세 이상 만 60세 이상 만 60세 이상
활동내역 지역사회 돌봄, 노인맞춤돌봄 서비스, 보육시설업무지원 등 소규모 매장(식품제조, 카페 등) 및 아파트 택배, 지하철 택배 등 시험감독관, 주유원, 단순노무직(경비 등), 관리사무직 등
활동기간 10개월 근무기간, 시간, 급여는 근로계약에 따라 상이함
활동시간 월 60시간 이상
활동비 급여는 근로계약에 따라 상이함

 

노인일자리 여기 참여방법

 '공공형, 재능 나눔형, 사회서비스형, 시장형 사업단' 노인일자리 참여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모집 확인 : 홈페이지, 동 주민센터 게시판, 언론 등을 통해 참여자가 노인일자리 모집 기관 및 기간을 확인합니다.

② 신청서 제출 :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자는 수행기관 시・군・구에 방문하여 참여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수행기관 방문 시 신청일 기준 최근 3개월 이내 발급된 등본을 지참해야 합니다.

③ 상담 및 면접 : 면담을 통해 신청자 희망 활동, 사업 적합성, 활동역량(보행능력・의사소통) 등을 확인합니다.

④ 선발 및 안내 : 신청자의 자격정보를 확인하고 선발기준에 따라 참여자를 선발하고 안내합니다.

⑤ 세부 활동 내용 확정 : 참여자의 희망 활동지역, 세부 분야 등을 고려하여 수요처(수요자)를 결정합니다.

⑥ 근로계약서(협약서) 작성 : 참여자는 활동내역 및 조건 등을 기재한 근로계약서(협약서)를 작성합니다.

⑦ 참여자 교육 : 노인일자리 여기 프로그램 및 업무 내용에 대한 참여자 교육을 받습니다.

⑧ 활동 실시

 

 이상으로 시니어 일자리를 찾아볼 수 있는 노인일자리 여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노인일자리 여기를 통해 시니어들이 경제력 유지는 물론이고, 일을 통해 자신이 가진 능력을 뽐내어 자신감을 회복하여 보람찬 노후 생활을 보내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이동통신비 감면 제도

 사회적 취약계층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수급자 등을 대상으로 가계통신비 부담 완화를 위해 통신요금을 연 최대 40만 원까지 감면해주는 이동 통신비 감면 제도가 있어 관련

guri-guri.tistory.com

 

은퇴 후 살고 싶은 집, 고려해야 하는 것은?

 인간의 평균수명이 점차 늘어나면서, 은퇴 이후의 삶 역시 중요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는 만큼 나에게 맞는 주거환경을 찾아 노후 생활을 보내는 것은 매우 중

guri-guri.tistory.com

 

서민취약계층을 위한 '햇살론 카드' 신청자격, 신청절차, 카드사별 우대혜택 등 총정리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서민 취약계층을 위한 '햇살론 카드'가 출시되었습니다. 햇살론 카드란 여전업권 출연금과 복권기금을 재원으로 운영되는 사업으로,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워 할부・

guri-guri.tistory.com

 

행복한 노후를 위한 연금준비의 모든 것

 연금저축, IRP 등 퇴직연금과 관련된 단어들은 들어는 보셨지만 아직 생소하게만 느껴지실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행복한 노후준비를 위해 퇴직연금 종류와 내게 맞는 퇴직연금 상품에 대해

guri-guri.tistory.com

 

남성 갱년기 증상 및 자가진단, 남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 등 총정리

 갱년기란 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여러 증상이 나타는 기간으로 주로 중년 여성에게 나타나지만, 30대 후반부터 성호르몬 분비가 서서히 감소하는 남성에게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남성 갱년기

guri-guri.tistory.com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