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카페인 과다 섭취 증상(부작용) 및 해결 방법

☉☉☉☉☉ 2022. 3. 30. 17:01
반응형

커피
카페인 과다 섭취 증상(부작용) 및 해결 방법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이나 시험기간인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입니다. 각성제로 알려진 카페인은 커피뿐만 아니라 탄산음료, 의약품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페인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는 중독성 물질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카페인 과다 섭취에 따른 부작용 및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카페인 과다 섭취 증상(부작용)

▶︎ 카페인은 뇌를 각성시켜 두통이나 불면증, 정서장애, 행동 불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카페인은 뇌에 있는 신경세포를 억제하고 수면유도 물질의 전달을 방해하기 때문에 수면이 부족한 상황에서 에너지음료와 같은 고 카페인 음료를 마시는 것은 위험합니다.

▶︎ 카페인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여 위식도 역류질환이나 위궤양 등의 위장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위장병을 앓고 계신 분들은 섭취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 카페인은 철분과 칼슘 흡수를 방해하여 빈혈이나 성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면 성장호르몬이 나오는 밤부터 새벽까지의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소아 청소년 성장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은 뼛속의 칼슘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기 때문에 골다공증 등의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 임산부의 경우 카페인 과다 섭취 시 빈혈이나 저체중아 출산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카페인 하루 권장 섭취량

 카페인 부작용을 피하는 하루 권장 섭취량은 성인의 경우 1일 400mg, 소아 청소년의 경우 체중당 2.5mg 이하, 임산부의 경우 300mg 이하입니다. 카페인은 커피뿐만 아니라 초콜릿, 콜라, 에너지음료 등에도 함유되어 있으니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카페인 과다 섭취 증상(부작용) 해결 방법

 카페인 과다 섭취 증상(부작용) 해결 방법은 일상생활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카페인이 함유되지 않은 다양한 차를 마시는 것입니다. 우리 몸에 좋은 차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민들레차나 소화를 도와주는 생강차, 체내 독성분을 배출시켜주는 보리차 등이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몸속의 수분을 빨리 빠져나가게 하기 때문에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카페인 과다 섭취에 따른 증상(부작용) 및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피곤할 때 가끔 카페인을 먹는 건 문제없지만 매일 다량의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은 몸에 독이 될 수 있다는 점을 항상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브로콜리 효능과 요리법

 브로콜리는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에 선정된 10대 푸드로 요리법이 간단하고 다양해서 많은 분들이 사랑하고 있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브로콜리의 효능과 요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

guri-guri.tistory.com

 

사과의 효능 4가지

 사과는 달콤한 과즙과 아삭 거리는 식감으로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계절에 상관없이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사과는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을지 자세히 알아보도

guri-guri.tistory.com

 

몸속의 노폐물을 빼주는 음식 8가지

 몸속에 있는 노폐물과 독소는 장, 간, 신장 같은 해독 기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그러나 노폐물과 독소의 양이 지나치게 많아지면 몸속에 그대로 쌓이게 되는데, 이 노폐물과 독

guri-guri.tistory.com

 

소화제 약 대신 먹는 천연 소화제 9가지

 요즘 사람들은 식사 시 습관적으로 폭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폭식은 비만의 지름길로 몸의 건강을 해치는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하며, 잘못된 폭식 습관은 소화불량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

guri-guri.tistory.com

 

3월 제철 해산물 소라의 효능 3가지

 3월 제철을 맞은 소라는 단단한 껍데기 안에 통통한 알맹이가 들어 있습니다. 통통한 알맹이를 먹고 난 뒤 소라 껍데기에 귀를 대본 경험이 다들 한 번씩은 있으실 겁니다. 오늘은 제철을 맞은

guri-guri.tistory.com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