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안구건조증 예방법 및 눈에 좋은 음식 추천

☉☉☉☉☉ 2021. 12. 5. 10:00
반응형

안구건조증

  점점 추워지는 날씨, 겨울이 되면 눈이 뻑뻑하고 건조함이 느껴지고 찬 바람을 맞으면 눈물이 주르륵 흐르게 되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안구건조증이란 체내에서 생성되는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과도하게 증발해 생기는 질환으로 발생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 및 눈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구건조증 원인

 안구건조증은 추운 겨울철에 자주 나타나는 증상으로, 외부에서는 차가운 바람이 각막에 닿아 눈물이 증발해 건조해지거나 실내에서는 난방기구를 사용으로 인한 건조함과 환기를 자주 하지 않아 오염된 공기의 눈 자극 등 다양한 이유로 안구건조증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현재는 겨울철뿐만 아니라 장기간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 각종 스트레스 등으로 인하여 계절, 나이, 성별을 무관하고 발생하고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안구건조증이 생기면 눈이 건조해져 눈 안에 먼지가 낀 것 같은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충혈, 가려움, 눈 시림, 안구 피로도 증가, 시야가 뿌옇게 보임 등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안구건조증이 초기라면 대부분 1~2주 안에 자연치료가 되지만,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되면 시력저하, 각막염 등 심각한 질환이 유발될 수 있어 빠른 시일 내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구건조증 예방법

▶︎ 실내 적정온도 유지 (18~22도) : 에어컨이나 난방기의 과도한 사용은 실내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어, 적정 온도를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난방기구의 경우 바람이 직접 눈에 닿을 경우 눈물이 증발하기 때문에 바람이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가습기 사용 : 냉난방기 사용 혹은 일반 환경에서도 가습기를 사용하여 적적한 습도(약 60%)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환기 : 실내의 오염된 공기도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겨울철에도 가능한 자주 환기하여 공기가 순환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눈에게 휴식 주기 : 스마트폰, 태블릿, PC, TV 등으로 생긴 눈의 피로는 먼 곳을 응시하거나, 중간중간 화면에서 눈을 떼고 눈을 지그시 감는 등 눈에게 휴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인공눈물 : 눈이 건조하다고 느껴질 때 인공눈물을 이용하여 수분을 보충해주면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기타 : 눈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기 위해 눈 찜질이나 마사지, 그리고 의도적으로 눈을 자주 깜빡여주면 눈이 건조해지지 않고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에 좋은 음식

▶︎ 결명자차 : 눈을 밝게 해 주며, 시력감퇴, 결막염, 백내장, 녹내장 등 다양한 안과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 당근 :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눈의 점막을 보호해주며, 눈의 세포들이 적상적으로 작용하게 도와줍니다.

▶︎ 시금치 : 눈의 세포들을 보호해 시력을 유지해주며, 활성산소를 없어지게 해 줍니다.

▶︎ 블루베리 : 예미한 안구를 편안하게 풀어주며,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눈 주의의 혈액 흐름을 촉진시켜 줍니다.

▶︎ 연어 :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안구의 점막 성분을 보호해줍니다.

▶︎ 기타 : 등 푸른 생선 - 노안 예방, 김 - 시력보호, 꽃게 - 망막 보호, 견과류 - 눈 떨림 증상 완화

그리드형(광고전용)